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수학교육학신론

hggs 2024. 1. 29. 19:05


수학교육학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풍부하게 담고 있다. 수학교육론자 외 우리나라 1~7차 교육과정의 해설까지 담아놓았다. 단점이 있다면 (교수님들끼리도 말씀하시는 것이지만) 내용이 너무 쉬워서 이해하기 좋으나 깊이가 다소 부족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간략하게 수학교육학에 대한 이해를 원한다면 제 1순위로 뽑을 수 있다.
지금까지 축적된 수학교육연구의 전반적인 모습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려는 의도에서,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학교육연구실에 재직 중이거나 전에 재직하였던 6명의 연구원들이 뜻을 모아 집필한 교재이다. 수학교육학에서 논의되어 온 핵심적인 내용과 최근의 동향을 제시하여 현직 수학 교사 및 예비 수학 교사들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되게 하였다.

제1부 수학교육의 이해
1.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2. 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3. 수학교육의 발달

제2부 수학과 교육과정
1.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
2. 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제3부 수학교육철학
1. 플라톤주의
2. 준경험주의
3. 구성주의
4. 이데올로기와 수학교육

제4부 수학 문제해결 교육론
1. 문제해결의 이해
2. 문제해결 과정과 전략
3. 문제해결의 심리학적 배경

제5부 수학 학습 심리학
1. 연합주의 심리학과 가네
2. 피아제와 브루너, 비고츠키
3. 스켐프와 디너스

제6부 수학 교수, 학습 이론
1. 수학화 교수, 학습론
2. 수학 학습 수준 이론
3. 교수학적 변환론
4.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 학습

제7부 수학과 평가
1. 수학과 평가 원리와 절차
2. 수학과 평가 방법
3. 수학과 평가 도구 개발

댓글